서비타이제이션

서비타이제이션

혁신가이드 안병민 대표
혁신가이드 안병민 대표

오는 10월 부산 벡스코에서 이틀간 진행되는 <디지털대전환 컨퍼런스 부산 2022>에서 키노트 스피치 요청을 받았습니다.


양 일간 오전과 오후, 각 한 꼭지씩, 총 네 개의 키노트 스피치가 있는데요. 첫날 오전엔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님이 '메타버스'에 대해, 오후엔 네이버 AI연구소 하정우 소장님이 '인공지능'에 대해서 발표해주실 거고요. 둘째 날 오후엔 국민대 정구민 교수님이 '자율주행'을 주제로 발표해 주실 예정입니다.


저는 둘째 날 아침을 여는 키노트 순서이데요. 발표 주제가 뭐냐고요?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입니다. <디지털이 빚어내는 고객경험 혁신, 서비타이제이션>이란 주제로 발표합니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블록체인,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등 새로운 디지털 기술들이 시시각각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고객을 상대하는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변화 혁신 또한 당연한 일입니다. 그 중 하나가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입니다. 서비타이재이션은 ‘제품의 서비스화(化)’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제품’이 아니라 ‘제품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파는 겁니다.


디지털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고객가치에 대한 전략적 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서비타이재이션의 구체적인 개념과 효용,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실제 사례, 그리고 그에 따른 전략적 방향성을 짚어보려 합니다. 결국은 디지털, 그리고 고객입니다.


행사 포스터 및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혁신가이드안병민

대화에 참여하세요